사랑하는 31만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1천 300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을미년(乙未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맡은 바 소임을 다해 준 공직자 여러분께 마음깊이 감사드립니다.
새해를 맞이하며 지난 민선 4, 5기를 돌아보니 우리시가 수도권 중견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2020년 36만 8천명 계획인구에 따른 도시기본계획을 재수립하고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춘 미래형신도시 성장기반을 마련하였으며 문화스포츠센터와 중대물빛공원,도척그린공원과 광남생활체육공원, 그리고 도심 곳곳 소공원을 조성하여 시민들이 함께 건강하고 건전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교육환경 개선사업과 친환경 무상급식, 저소득 청소년을 위한 드림스타트사업과공공도서관과 작은 도서관 건립으로
공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하기 좋은 도시, 평생교육도시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행정에 있어서도 경기도 시․군 종합평가 5연속 수상과 지방행정정보화 대통령상 수상 등 35개 부문, 7억 3천만원의 포상금을 받아
우리시 위상을 한 층 더 높였습니다.

이제 그간 쌓아온 역량과 성과를 결집하여 광주시의 새로운 희망과 발전을 위해 전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민선 6기에는 변화와 성장의 중심 광주시를 시민우선 안전도시, 지속발전 경제도시, 인재양성 교육도시, 건강한 문화복지도시로 만들어 나가고자 저를 비롯한 1,300여 공직자는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시민이 안전한 광주시를 만들겠습니다.

취약지역에 방범용 CCTV를 확대 설치하고 교통안전 시설 확충과 유지보수 추진으로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하겠으며 재난, 범죄, 폭력, 교통, 보건위생 등 모든 분야의 안전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WHO에서 인증하는 안전한 광주를 건설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둘째, 시민이 공감하는 공정사회를 실현하겠습니다.

민선5기부터 추진해온 민원친절, 민원처리 지연 제로화, 공직기강 확립의 3대 시책을 지속 추진하여 바람직한 공직자상을 확립하고투명한 행정, 책임 있는 행정으로 시민 중심의「열린 시정」실현에 앞장서 시민이 만족하는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지속발전 가능한 경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주거․상업시설, 첨단지식산업센터 등을 갖춘 광주, 곤지암 역세권은 우리시의 성장거점이 될 것이며,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과수서~광주 간 광역철도,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은 우리시의 획기적인 발전과 변화의 또 다른 시작이 될 것입니다.

또한, 현장 중심의 “기업SOS시스템” 운영으로 기업의 애로사항과 불합리한 규제를 해결하고 신규투자 유치와 고용창출로 미래형 경제도시의 발판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인재양성을 통한 교육 중심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과 외국어체험센터를 통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청소년 자치활동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친환경 무상급식과, 학교별 균형적 교육 인프라 구축, 학력향상 프로그램 지원으로 공교육의 수준을 더욱 높여나가고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여성문화센터, 도서관 등을 연계한 평생교육도시의 면모를 갖춰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건강한 문화복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무한돌봄센터와 복지관련 기관을 활용하여 복지서비스 제공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높이고 저소득층과 위기가정이 희망과 웃음을 되찾을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영아전담 어린이집으로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회관 분관과 경안동, 능평리 복합문화시설 건립으로 광주시민 모두가 행복한 문화복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끝으로,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미래창조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송정지구와 경안 1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기반시설이 잘 갖춰진 계획적인 도시를 만들어 나가고 초월, 오포, 곤지암 생활체육공원과 도시 숲 조성,  경안천 자전거 도로와 연계한 곤지암천 친수공간 조성사업, 소하천 정비사업 등으로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시민 모두가 행복한 창조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지금 광주시는 변화와 성장을 통해 잠재되어있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펼쳐나갈 시기입니다.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면서 더 넓고 장기적인 시야와 안목으로 그간 쌓아온 실력과 경쟁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사람 중심의 친환경 명품도시 건설”을 이루어 나갈 것이며 그 중심에는 항상 시민여러분이 함께 할 것입니다.

을미년 새해 뜻하시는 일들을 꼭 이루시고 가정에 평화와 안녕이 깃드시길 다시 한번 기원합니다.

시민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을미년(乙未年) 새해 아침에


광주시장  조 억 동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