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31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소미순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233회 광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금년 한 해를 되돌아보고 2015년 새해 시정운영 방향과 역점시책을 설명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31만 시민의 행복과 복지증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오신 소미순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변화와 성장의 중심이 될 민선6기 광주시의 힘찬 행보에 함께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난 민선 4․5기, 8년이라는 기간 동안 우리 광주는 정말 많은 것이 변화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도시기반의 근간이 되는 인구가 22만 명에서 30만 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예산규모에서도 41% 향상된 6천여 억원으로 증대되는 등 도시의 외형적 규모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 복지, 교육, 도시기반 등 전 분야에서 친환경 명품 중견도시로서의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광주시의 성장과 결실은 경기도 시군 종합평가 4년 연속 최우수, 기업SOS 대상 5회 수상, 지방행정 정보화 대통령상 수상 등으로 민선 4기부터 현재까지 200여 건의 수상과 50억원의 포상금으로 우리 시의 위상을 대내․외에 드높였습니다.

전국 최초의 교육경비 지원시책으로 총 583억원을 투자하여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하였으며, 여덟 개의 공공도서관과 작은 도서관 개관을 통해 평생교육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문화․스포츠센터”와 “중대물빛공원” 조성으로 시민 모두가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을 관람하며, 심신이 평온한 여가활동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경기도와 더불어 남한산성의 살아 숨 쉬는 문화유산 가치를 대내․외에 홍보하는 등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노력 끝에 대한민국 열한 번째로“세계문화유산 등재”라는 쾌거를 이루어 냈습니다.

이를 계기로 역사와 문화도시로서의 면모를 더욱 확고히 하고 공연, 전시, 관광산업의 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 성남~장호원 간 자동차전용도로의 광역교통망과 지역 간 도로연계 확충으로 서울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교통중심지로 거듭나고 있으며 친환경농업 확대, 전통시장 활성화, 기업 인프라 구축 등으로 농촌과 도시가 어우러진
살기 좋은 도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성과가 있기까지는 시민과 의원님들께서 보내주신 아낌없는 성원과 함께 일천 삼백여 공직자의 혼신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라 생각하며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우리 시는 어려운 경제위기 속에서도 성장을 지속해 왔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만족하며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혁신을 거듭하여 다가오는 새해에는『맑고 풍요로운 새 광주』건설을 기본방향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이 안전하게 보호받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기울여, 민선 6기 역점시책을 중심으로 다시 한 번도약하는 한 해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먼저, 시민이 안전한 광주시를 만들겠습니다.

민선 6기 최우선과제인 『시민우선 안전도시』건설을 위해 WHO국제안전도시 공인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최근 안전 불감증이 불러온 “세월호 참사”등 대형사고로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시는 WHO에서 정한 세계적 기준에 부합하도록 민․관․군이 함께하는 안전도시협의회를 구성하고, 방범용 CCTV 확대 설치와 교통안전 시설 확충과 유지보수 사업추진으로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하며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위협하는 수해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광주시 전 지역에 걸친 항구적인 개선복구와 예방사업을 추진하여 재난, 범죄, 폭력, 교통, 보건위생 등 모든 분야의 안전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안전한 광주를 건설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둘째, 시민이 공감하는 공정사회를 실현하겠습니다.

사회 곳곳에 만연한 전례답습의 풍토를 배격하고 잘못된 관행과 행동을 바로 잡겠습니다.
친절, 민원처리 지연 제로화, 공직기강 확립의 3대 시책 지속 추진으로 바람직한 공직자상을 확립하고 투명한 행정, 책임 있는 행정으로 신뢰받는 공직사회, 클린광주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정부3.0에 부응하는 시민 중심의「열린 시정」실현을 위해 폭넓은 행정정보 공개로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며 민원처리 기간의 획기적 단축과 민원처리 불만 제로화 추진으로 시민이 만족하는 민원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셋째, 지속발전 가능한 경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2016년 완공될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에 발맞춰 수서~광주 간 광역철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수도권 교통의 중심지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삼동, 역동, 쌍동, 곤지암 역세권에는 최첨단 주거․상업시설, 첨단지식산업센터, 정보통신기술 연구개발 단지조성 등을 갖춘
도시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현장 중심의 “기업SOS시스템” 운영으로 기업의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불합리한 규제를 개혁하며 신규투자 유치와 기업확장을 통해 고용창출과 뿌리부터 튼튼한 기업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최근 한·중 FTA 체결에 따른 지역농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농산물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토마루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도척면 종합정비, 곤지암읍 중심지 활성화 선도지구 사업, 중부면 해동화권역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 등으로 미래형 경제도시의 발판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인재양성을 통한 교육의 중심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과 외국어체험센터 운영으로 외국어 교육 기회 확대와 인성개발과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소외된 아이들을 위한 상담센터와 보호단체 지원을 통해 밝고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하겠습니다.

아울러 무상급식과, 농촌 방과 후 학교 지원, 돌봄교실 운영으로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으며 시설환경 개선사업 등에 80억원을 지원하여 학교별 균형적 교육인프라 구축을 통한 공교육의 내실화로 “꿈도 있고 끼도 있는” 창의적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건강한 문화복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복지민원 원스톱 상담 서비스”와 “찾아가는 스마일 복지서비스”로 시민의 문화복지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여 지역밀착형 현장복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복지․보건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통하여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과 경안동, 능평리 복합문화시설 건립은 늘어나는 문화․복지수요를 충족시키며“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영아전담 어린이집은 맞춤형 보육서비스 제공으로 우리 시 보육 환경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줄 것입니다.

또한, 전국최초 시범 운영되는 “광주시 건가·다가 통합센터”는 1,800여 결혼이민자 가족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갈수록 약화되는 가족공동체 의식을 강화하여 가족중심 사회를 조성해 나갈 것이며 건강하고 행복한 『실버 문화』를 위해 노인종합복지관과 경로당을 활성화하고 일자리사업과 사회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다양한 경험과 재능이 광주시 곳곳에서 발휘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끝으로,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미래창조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주민이 참여하는 송정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과 경안 1지구 도시개발사업 완공으로 주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주거환경 개선과 편의시설 등 공공시설을 확충할 것이며 관내 전 지역에 걸친 도시공원과 도시 숲 조성으로 시민에게 다양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초월, 오포, 곤지암 생활체육공원 조성으로 건강한 지역사회 형성과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드릴 것입니다.

아울러 경안천 자전거 도로와 연계한 곤지암천 친수공간 조성사업, 소하천 정비사업 등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친수공간을 확보하여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시민 모두가 행복한 창조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소미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광주시는 지금 새로운 도약, 앞으로 펼쳐질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민선 4~5기의 결실을 바탕으로 敎子採薪(교자채신)의 의미를 되새기며, 장기적인 안목과 근본적인 혁신을 통하여
모든 가능성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때 민선 6기 광주시는 “사람 중심의 친환경 명품도시 건설”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과 동참을 당부 드리며,
소미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 합니다.

이상으로 2015년도 시정연설을 마치고 2015년도 예산안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기획예산담당관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