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퇴촌면 정지리 행사장에서는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제12회 퇴촌 토마토 한마당'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는 토마토한마당 추진 위원회(위원장 김성수)가 주최하고 광주시를 비롯 광주시 의회, 퇴촌농협이 후원하며, “퇴촌 토마토! 나랑 잘~맞아”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행사 첫날인 20일에는 가야금 병창을 비롯, 건강댄스 등과 오프닝공연으로 모듬북 퍼포먼스 등이 개막식에 앞서 펼쳐지며, 식후행사로 토마토 웰빙요리 시식, 토마토 품평회, 광주시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 등이 이어져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특히, 체험행사로는 토마토 모종심기 학습체험장, 토마토 수확체험, 토마토 발효고추장 만들기, 케리커쳐, 압화아트, 페이스페인팅, 바람개비만들기, 석채화 및 양초만들기 체험, 적정기술체험, 21일과 22일에는 토마토 풀장체험을 할 수 있다.

전시부스로는 중소기업 입점업체가 5개업체에서 23개업체로 확대운영되며, 광주시와 자매결연한 고흥군과 동반자도시인 동해시가 퇴촌 토마토 한마당에 입점한다.

어린이체험관에 민속놀이 체험 및 바람개비를 설치하고, 나눔의집, 청소년상담센터, K-water, 경기도청 소속인 민물고기 연구소에 민물고기 이동전시관, 다양한 토마토 품종을 볼수 있는 품종별전시관(내부 LED설치), 유명한 제주축협 자연치즈, 서산태안 육종마늘 홍보 및 판매부스도 운영된다.

특히 올해는 “누구나 믿고 먹을 수 있는” 팔당호반 청정지역 퇴촌 토마토를 이용한 15가지의 토마토 웰빙음식을 선보이고,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퇴촌면사무소 앞에 2천여대의 주차공간을 마련하고 10분간격으로 행사장까지 셔틀버스가 운영된다.

공개행사로는 21일 습지생태공원 내에서 광주하남교육청 주관으로 초등부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사랑 글짓기 및 사생대회’가 개최되며, 사생대회 수상작은 사진전시관에 전시한다.

행사기간 3일간은 토마토가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며 특히 우체국 택배 부스를 설치해 축제도 즐기고 싼값에 편하게 토마토를 구입하는 1석2조의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번 행사는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한 유가족들의 아픔을 같이하고 희생자들을 기리는 뜻에서 오락성 행사를 최대한 자제하는 대신 실속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한편, 퇴촌 토마토는 팔당호반의 청정지역 약 264,000㎡(8만평)에 토마토 재배단지를 조성해 95여 농가에서 수정벌을 이용한 친환경 재배방식 등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당도 높은 고품질 상품만을 생산, 수도권 제일의 명품 토마토로 각광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