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이현재(하남)·윤호중(구리)·최경환(경산·청도)국회의원과 공동으로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강창희 국회의장, 박기춘 민주당 원내대표, 홍문종 의원을 비롯한 국회의원과 관계자,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도시권 광역철도 제도개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한국교통연구원 이재훈 연구위원은 ‘광역철도 제도개선 및 대광법 개정 방향’이란 주제발표에서 지자체시행 광역철도 사업의 국비부담 비율을 상향 하고 광역철도 지정 기준을 개선하도록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개정을 제안할 예정이다.

두 번째 주제 발표자로 나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시곤 교수는 ‘별내선(서울8호선연장)·하남선(서울5호선연장)·하양선(대구1호선연장) 광역철도 추진 방안’에 대한 발표를 통해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해 국비지원 비율을 국가시행 광역철도 기준으로 확대하는 등 정부의 재정 투자 확대 필요성을 제안할 계획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서울지하철을 경기도 내 택지개발 지구까지 연장하는 별내선, 하남선 등의 사업은 불합리한 재원분담 구조로 인해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하루 빨리 제도가 개선돼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권에서 계획·추진하고 있는 지하철 연장 사업이 신속하게 착수되기를 기대한다”라고 토론회 개최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