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민원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민원인이 해당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해 집, 사무실 등 언제 어디서나 1년 365일 24시간 필요한 민원을 안내, 신청, 열람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24' 전용 창구를 시청 민원실에 전산장비를 갖추고 민원안내도우미를 배치해 운영하고 있다.

'민원24(www.minwon.go.kr)'에서는 전입신고 등 민원사무 5,000여종에 대해 처리기간, 구비서류 등을 안내 받을 수 있으며, 개별주택가격확인원 등 22여종에 대해 화면상으로 열람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수수료가 면제되거나 감액되는 등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로서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은행을 방문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가능하다.

주민등록등·초본, 지적도, 건축물관리대장, 등 47종의 민원서류는 무료(감면)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이사, 사망, 부동산 거래 ,교육제증명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20개 분야의 생활민원에 대해서는 민원인이 다수의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한번에 일괄 처리할 수 있는 생활민원 일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장애인은 장애인 전용 위젯으로 간편하게 민원을 신청하고 음성안내, 키보드만으로 검색 신청할 수 있고, 다문화가정 등 외국인을 위해 5개국어(영, 중, 베트남, 태국어)가 지원되고 있어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간적, 경제적으로 매우 유용한 생활민원 일괄서비스를 제공하는 민원24 제도를 전 시민이 적극적으로 이용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