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5기 하남시장 취임 이후 하남시는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다. 하남시민들의 숙원이었던 지하철 5호선

연장 확정과 환경기초시설 현대화, 하남유니온스퀘어 유치를 위한 2억 5000만 달러 외자 유치, 43개 공약 이행을 위한 행보 등 변화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특히 6.2 지방선거에 내걸었던 43가지 공약 실천 여부를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시민들이 추진현황을 한분에 볼 수 있도록 배려한 것도 눈에 띈다.

또한, 매주 월요일 추진상황을 직접 점검하는 것은 물론 분기별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임기 중 모든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친환경 무상급식'… 미래의 인재 양성하는 길

하남시는 올해부터 초등학교 전학년을 대상으로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2013년에는 초.중.고 1만8,000명에게 무상급식을 실시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 센터'를 설립하고 내실을 기하고 있다.

하남시는 무상급식을 위해 필요 사업비 총 33억원 중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절반씩을 부담하고 있다.

단순히 무상 급식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급식의 질 향상 및 바람직한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을 위해  지난 4월 전문기관에 의뢰해 학부모의 만족도를 조사했고 지난 6월 8일 하남시청 대회의실에서 학교급식 전문가 및 학부모 등을 초청해 무상급식 토론회를 개최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토론회에서 지적된 각종 문제점을 점검하기 위해 수시로 학교 급식에 참여해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며 일부에서 지적되고 있는 질저하에 대해서도 현장 점검을 통해 극복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환경기초시설 지하로, 지상은 공원으로

또한 그동안 악취 발생 등으로 혐오시설의 대명사로 여겨졌던  환경기초시설을 지하화 하고 지상에는 시민 공원을 조성하는 ‘환경  기초시설 현대화 및 공원조성사업’을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다.

총 사업비 2,73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2013년 완공될 예정으로 지하에는 하수처리시설 32,000㎥, 음식물자원화시설 80톤, 소각시설 48톤, 압축장시설 60톤, 재활용선별시설 50톤, 적환장 4,500㎡ 규모의 시설을 최신 공법으로 설치한다.

또한, 지상에는 산책로, 체육시설, 공원을 설치 시민들이 편안하고 건강하게 여가활동을 즐길수 있도록 설치할 계획이다.

2,730억원이 투입되는 만큼 재원조달의 문제를 보금자리 주택사업과 연계해 LH공사가 전액 부담한다.

올 해 9월중이면 환경기초시설 기본계획설계 및 실시설계와 병행, 2012년 4월까지 흙까기, 토공운반을 완료하고 바닥차수막,이송관로설치등 토목공사를 시작으로 하수처리시설 및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공사를 2013년 10월중 완공 예정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현재의 위치보다는 강동구 처리장과 구리시 처리장이 인접한 미사지구내로 이전하는 것이 옳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올레길? 둘레길? … 이제는 ‘하남위례길’

최근 몇년사이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걷기좋은 길 조성사업으로 '하남위례길'을 조성하고 있다. 하남시가 11억원의 예산을 들여 올 7월 15일 완공을 목전에 두고 있다.

‘하남 위례길’은 4개 코스 총 연장 64km로 조성된다. 하남을 한눈에 볼수 있는 '둘레길',하남의 역사를 접할 수 있는 '역사길', 한강을 벗삼아 아름다운 경치를 조망할 수 있는 '강변길', 도미부인의 설화가 전해 내려오는 '사랑길' 등 하남을 다시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국내 최대 규모의 ‘하남유니온스퀘어’ 설립

지난 5월 25일 경기도 지사, 하남시장, 시의회 의장 등의 일행이 중화권 최대 유통망을 갖고 있는 홍콩KP(킹파워)그룹과의 MOA를 체결했다.

KP그룹의 투자협약에 따라 하남시 신장동 일원에 2억 5000만 달러(한화 2,750억원 상당)의 외국인 직접투자를 포함, 총 9,504억원 상당이 투자되는 이번 사업은 해외특화백화점, 시네마파크, 공연 및 관람·전시시설, 엔터테인먼트 등이 포함된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형 쇼핑몰로 조성된다.

홍콩KP그룹은 1977년 홍콩에서 본사를 설립 세계 7위(전문 면세점 운영), 중국 10대 유통기업으로 2007년에는 중국 10대 기업가상을 수상하기도 한 기업으로 7월 초 (주)하남유니온스퀘어가 사무실을 오픈하고, 2012년 실시설계 및 부지조성에 들어가며 2013년 물류 유통 및 지원시설에 대한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간다.

늦어도 오는 2015년이면 새로운 개념의 복합쇼핑몰 ‘하남유니온스퀘어’가 하남시만의 천혜의 자연 경관과 어우러진 장엄한 아름다움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밖에도 ‘지역아동센터 10개소 IPTV 공부방 설치, 원스톱 맞춤형 무한 돌봄센터 설치, 24시간돌봄 보육시설 신설 확충, 소외계층 학생지원확대, 교육예산 2배 확대’ 등의 11개 공약이 이미 완료됐고 나머지 공약 중 50%이상이 올 해 내에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