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의회 박진희 부의장(국민의힘, 다선거구)은 5일 하남유니온타워에서 환경기초시설 근로자의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근로현장을 둘러봤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진희 부의장을 비롯해 전국환경노동조합 박진덕 위원장 및 환경기초시설 근로자와 하남시 관계부서 등 10여 명이 함께했다.

간담회 주요 논의사항으로는 ▲근무지 유해환경에 따른 건강영향조사 실시 ▲근로자의 처우개선 및 복지증진 ▲민간위탁 노동자 근로조건 보호에 대한 안전협의체 구성 등이다.

특히, 지하시설에서 근무하는 환경기초시설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환경 속에서 근무중으로 다이옥신, 미세먼지, 총 부유세균, 일산화탄소 등 유해환경에 노출돼 있어 근로자의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할 것을 건의했다.

간담회에 이어, 박 부의장은 근로자들과 함께 유니온타워의 등 근로현장을 둘러봤다. 휴게공간의 경우 지난해 박 부의장이 열악한 환경을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한 결과 새롭게 탈바꿈됐으며, 샤워시설의 경우에는 부족한 시설을 확충하여 모든 근로자들이 퇴근 시 이용이 가능하도록 할 것을 검토해달라고 집행부에 주문했다.

박진희 부의장은“유니온타워는 하남시의 랜드마크 이자 전국 최고의 환경기초시설로 타 지자체의 롤 모델로 각광받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시설을 운영하는 노동자들의 근무환경은 너무 열악한 상태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유니온타워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 2022년에 마포, 강남, 양천 등을 근로자들과 함께 방문하여 시설을 견학하고 근로자들의 쾌적한 근무환경을 벤치마킹에 나선 바 있으며, 많은 것을 보고 배울점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오늘 간담회를 통해 건의된 근로자들의 건강, 안전, 환경, 처우개선 등과 관련해서는 관계부서와 지속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며,“시민을 위해 지난 10여년 간 지하시설이라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근무 중인 환경기초시설 근로자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직장이 될 수 있도록 처우개선에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진덕 지부장은“그간 박진희 부의장님의 노동자의 입장에서 공감하며 근로환경개선을 위해 힘써주셔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며,“앞으로도 근로자의 근로환경 및 처우개선을 위해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한편, 박진희 부의장은 지난 2016년부터 9년여 간 유니온타워 환경기초시설 근로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간담회, 현장방문을 통해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해온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