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총선에 출마하는 강병덕 더불어민주당 하남시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30년 초과 노후 건축물이 58.6%나 되는 원도심은 1989년 시 승격 이후 더욱 쇠퇴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하남시청 역 주변 지역에 `역세권 복합용도개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용적률이 최대 700%까지 적용되는 `역세권 고밀개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2021년 1월 역세권 복합용도개발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대상에 일반주거지역을 포함하고, 지구단위계획으로 일반주거지역을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해 용적률을 최대 700%까지 완화하겠다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했다.

강 예비후보는 이와 관련해서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하남시청 역 주변 ‘역세권 복합용도개발 지구단위계획’으로 일반주거지역을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해 현재 220-250%의 용적률을 최대 700%까지 높이고 그린상가를 포함한 지상 40층 내외의 공동주택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 예비후보는 “이를 위해서는 먼저 경기도의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서울시의 경우 2019년 조례 제정 이후 5번에 걸쳐 관련 조례를 개정하면서, 역세권 활성화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며 경기도의 구체적인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아울러 강 예비후보는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필요성은 경기도에서도 공감하고 있음을 담당 주무관과의 대화를 통해 확인했다”며 “이번 총선 이후 경기도와 협의해 역세권의 정의와 범위, 사업 대상, 대상지 유형, 공공기여 기준 등 세부 기준을 담은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또한 “하남시에도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역세권 복합용도개발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협의하여 빠른 시일 내에 역세권 고밀개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세부적인 실행계획도 덧붙였다.

강 예비후보는 “원도심으로 진입하는 하남시청 역 주변에 40층 규모의 그린상가와 공동주택이 건립되면, 주변 지역의 부가가치가 함께 높아지고, 점차 원도심 전체로 민간투자자들의 투자 확대가 이어져 주거·상업·업무 등의 기능을 결합한 복합적인 개발이 가속화될 수 있다”며 이번 역세권 복합용도개발 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강 예비후보는 “지구단위계획에 따른 역세권 고밀개발 사업은 원도심이 진화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올드타운 원도심을 점차 골드타운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