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서울지방국도관리청, 경기도건설본부 등 상급기관에서 646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총 10개소에 37.2㎞의 국도, 국지도 및 지방도 도로건설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서울지방국도관리청은 그동안 무질서한 교통체계로 인해 교통혼잡을 초래한 광주TG교차로 개선사업 설계용역을 발주해 조속히 개선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특히 광주TG교차로 개선사업은 당초 광주시가 자체적으로 사업을 시행하려 했으나 이번 상급기관의 예산 투입으로 자체사업이 아닌 국비 사업으로 전환된다.

이와 관련 광주시 관계자는 "당초 광주TG교차로 개선사업은 광주시가 기본설계를 하고 사업을 진행하려 했다"며 "하지만 이번 상급기관으로 사업 주체가 바뀌면서 광주시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약 9억원의 설계비가 반영되면 광주시 기본설계를 서울지방국도관리청에 올 2월경 이관하고 4월경 실시설계 후 사업이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도에서는 국지도 88호선 광주~양평(L=10.4㎞) 노선에 180억원을 투입해 토지 보상을 시작하고 98호선 곤지암~만선(L=3.86㎞), 도척~곤지암(L=3.42㎞), 건업~상품(L=4.20㎞), 만선~건업(L=2.50㎞) 등 4개 구간에 총 364억원을 투입해 도로 확·포장 등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방도 325호선 신월~무갑(L=2.35㎞), 무갑~광동(L=4.67㎞) 구간은 설계 중이며 지방도 321호선 매산~일산(L=2.32㎞) 구간은 88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25년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등 교통체증 개선에 기여할 예정이다.

방세환 시장은 “교통 문제에 있어서는 속도감 있게 눈에 보이는 성과가 중요한 만큼 안전하고 편리한 사통팔달 광주시를 만들기 위해 상급기관 및 관계기관의 협력을 이끌어 차질 없이 공사를 추진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