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관내에서 발생한 화재 중 1위가 담배꽁초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소방서에 따르면 지난해 1년간 발생한 화재는 총 330건으로 이 중 18건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했고, 총 132억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화재발생 원인으로 부주의가 131건(41.3%)으로 가장 많은 발화 요인이었고, 이 중 담배꽁초가 51건(38.9%)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 건수 증가 요인으로는 담배꽁초, 음식물조리 방치 등 실수로 인한 무관심으로 경각심이 부족해진 탓에 작은 불씨가 큰 화재로 번질 것으로 생각치 못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광주소방서는 담배꽁초 부주의 화재 예방을 위해 보건소와 협업하여 금화도감(금연하면 화재 제로 도전하면 감사 선물) 슬로건을 가지고 캠페인을 할 계획이다.

금화도감은 조선시대에 설치된 우리나라 최초의 소방관청이다.

보건소 금연 홍보 물품을 활용하여 금연률을 올림으로써 시민들의 건강을 챙기고, 화재 발생율도 낮추겠다는 화재 예방 홍보의 동반 상승 효과를 노릴 수 있는 윈윈 전략이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 담배 꽁초 불씨 완전 제거 후 처리 ▲ 음식물 조리 시 자리 비움 금지 ▲ 쓰레기 불법 소각 금지 ▲ 외출 전 콘센트 전원 끄기 등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봉훈 광주소방서장은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이면 반드시 예방할 수 있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리며, 광주소방서는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