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광주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문학진은 “신현·능평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고, 하천주변에 둘레길과 체육시설을 갖춰 주거환경을 개선하자”고 제안했다. 

문학진 후보는 “이 제안은 선거운동과정에 만난 주민으로부터 제안받은 내용인데, 내부검토결과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 판단하여 공약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서울과 성남시 분당등 광주시 인근 도시의 확장에 따른 인구 유입으로 도시가 확장된 사례로 중첩규제로 인해 체계적인 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했고, 하천 정비 등 친수공간에 대한 고민과 준비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문학진 후보는 “신현·능평지역은 도시조성에 대한 고민이 부족한 광주시 난개발의 표상이라 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이제는 주거공간과 어우러지는 친환경적인 하천정비와 복원를 통해 지역민들에게 쾌적하고 건강한 삶의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문학진 후보는 “생태하천 복원과 둘레길 조성사업은 지역주민의 활용도가 매우 높은 사업이기 때문에, 행정이 주도하여 끌고 가는 방식보다 주민들이 참여하는 주민 주도형 사업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국비, 도비, 시비가 포함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지자체도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함께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며 꼼꼼하게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