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하남시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이달 15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한 「2024년 주민과의 대화」에 역대 최다인 시민 1만1천명이 참여하며 현장 소통행정의 새로운 이정표가 세워졌다. 

특히 이현재 시장은 올해 주민과의 대화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하는 방식을 도입,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면서 ‘참여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남시 발전을 목표로 시민과 함께 현안을 논의하고, 건의사항에 대한 개선책 마련에 착수하는 등 현장 중심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주민과의 대화를 집중 조명해본다. 

■ 주민참여 방안 개선,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으로 역대 최다 1만1천명 참여

올해 하남시는 기존 주민과의 대화 행사에서 주민참여방안을 대폭 개선하여 신도시의 경우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평일 저녁과 주말 시간대에 개최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 누구나 참석가능하도록 신청자를 모집했다. 또 현장 참여 방식에 유튜브를 활용한 온라인 생중계를 더하는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방식을 선택했다. 

효과는 놀라웠다. 주민과의 대화 방송을 시청한 시민들은 누적 9천700명(24일 오전 기준)으로 집계돼 현장 참석자 1천370명 대비 약 7배나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특히 유튜브 댓글로도 질의를 받은 이 시장은 ‘영유아가 입원할 수 있는 병원 조성이 필요하다’는 질문에 심야어린이병원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노력 등을 전하는 등 시민과 양방향 소통을 진행하며 눈길을 끌기도 했다. 

■ 하남종합운동장 이전·전선 지중화·서울시 편입 등 주요 현안 논의 

이 시장은 권역별 주요 현안을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논의했다. 미사강변도시에서는 하남종합운동장 이전과 관련해 체육계 인사, 주위 아파트 대표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만들어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기관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또한 종합운동장 이전시에도 수영장을 포함한 부지 절반은 그대로 존치한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원도심에서는 캠프콜번 개발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전선 지중화 사업은 신속히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전선로 지중화 사업에 선정돼 49억원의 총사업비를 확보한 점을 소개하며 원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해 환경 개선에 노력한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위례신도시와 감일신도시에선 서울시 편입 이슈 대응 방안을 적극 설명했다. 이 시장은 주민들의 간절함에 충분히 공감한다는 의사를 표시한 후 현재 특별법이 발의된 상태로 앞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들으면서 국회와 행정안전부 절차에 맞춰 차분하게 대응해 나간다는 뜻을 밝혔다. 

■ 주민 건의사항 243건 개선책 적극 검토…31번 버스 혼잡도 긴급 점검 시행

올해 주민과의 대화에선 총 243건의 건의사항이 나왔다. 이 시장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실무부서 검토를 통해 신속히 대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을 밝히는 한편, 확인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직접 현장점검을 진행해 크게 주목받았다. 

이 시장은 ‘시민들이 한강 제방 산책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CCTV 등을 설치해달라’는 신장2동 주민 제안과 관련해 “주요 거점에 CCTV를 설치하고, 방송 스피커를 설치해 재난안전방송도 송출될 수 있도록 보완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미사2동 주민이 요청한 ‘한강연결 보행로 단순 육교 형태보다 최소 2차선 정도폭으로 시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행해 달라’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주민 의견을 반영해 자전거가 원활히 다닐 수 있는 정도의 넓이와 완곡한 경사로의 편리한 보행로가 조속히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시장은 지난 22일 출퇴근 시간이면 31번 버스(하남 위례↔잠실광역환승센터)에서 '콩나물시루' 현상이 나타난다는 위례동 주민의 민원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출근 시간인 오전 7시30분에 직접 버스를 탑승해 배차간격 및 혼잡도 현황을 파악하고, 버스정류장 온열의자, 한파대피소 등 시민 편의시설 등을 일일이 점검하기도 했다. 

이현재 시장은 “주민과의 대화에서 시민분들이 토로한 고충에 반성하고, 우리시의 변화를 반기는 시민분들의 칭찬에 용기도 얻었다”라며 “2023년 다양한 성과를 올렸다고 평가받지만 아직 하남시 도약을 위해 풀어야 할 현안도 남은 만큼, 시민들의 꾸지람과 칭찬을 시정 발전의 동력으로 삼아 올 한해 힘차게 정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