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시장 이현재)는 19일 천현동과 신장1동 주민과의 대화에서 캠프콜번 개발은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해 추진하고, 원도심 전선지중화 사업은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재 시장은 이날 오전 천현동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된 주민과의 대화에서 △미군부대 공여지(캠프콜번) 개발 △H2부지 향후 진행계획 △중부연결 고속도로 건설 대응 방안 등 지역 현안을 주민들과 논의했다. 

이 시장은 캠프콜번 개발과 관련해 “제가 시장에 취임해서 캠프콜번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방부로부터 부지를 적기에 매입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라며 “캠프콜번를 활용해 특화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검토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H2부지 향후 진행계획에 대해서는 “우리시는 지난해 7월 ‘개발제한구역의 조정을 위한 도·시·군 관리계획 수립지침 개정안’ 시행을 이끌며, H2 개발이 가능한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면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최적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하남시 하산곡동에서 남양주시 진접읍을 잇는 총 27.0㎞, 왕복 4차선 도로인 중부연결(하남~남양주~포천) 고속도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국토교통부에 철회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주민 여러분께서 반대 의견을 내셨고, 하남시의회에서도 ‘중부연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기에 우리 하남시에서도 지난해 철회 의견을 국토부에 전달한 상태라는 점을 말씀드린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시장은 이날 오후 열린 신장1동 주민과의 대화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4년도 전선로 지중화 사업에 선정돼 확보한 49억원의 총사업비를 바탕으로 원도심의 전선을 지중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원도심은 상권이 중심인 지역으로, 상권 활성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깔끔한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하남시는 올해부터 3년에 걸쳐 4차선 도로에 있는 전선을 지중화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또한 ‘노후화된 건물로 발전이 더디다’는 주민의 문제제기에 대해서는 ‘종(種) 상향’을 위한 용역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이 시장은 “원도심은 기존 건물이 있기 때문에 (노후화된 건물을) 정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서 “이에 ‘종 상향’을 위한 용역을 검토하는 등 하나하나 단계적인 대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