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는 19일 ‘특별광역시’를 최초로 도입하는 메가시티 지원 특별법(시·도 통합 및 관할구역 변경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경기도 구리를 서울특별시로 편입하는 구리시 서울 편입 법안(경기도와 서울특별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특별법)등을 대표발의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구리시 서울 편입 법안 발의를 알리며, 다음 순서로 하남시 서울 편입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성과는 이용 의원이 그동안 이현재 하남시장, 조경태 뉴시티 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하남시 서울 편입을 위해 주민대표들과 수차례 논의하며 노력해온 결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서울과 인접한 위례·감일을 비롯한 하남시민들은 서울이 실질적 생활권임에도 행정구역이 달라 불편함을 겪고 있다”며 “하남시 주민들 역시 서울 편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만큼 구리에 이어 하남시도 서울 편입 법안을 추진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끝으로 이용 의원은 “앞으로도 하남시민들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하남시의 지리적, 경제적 모든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하남 서울 편입 법안을 국회에서 마련해 올 연내에 발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