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두 의원(국민의힘, 광주1)이 22일(수) 진행된 경기도 수자원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로 인한 팔당호 수질오염 문제 방지를 위해 관심을 갖고 대응해줄 것을 촉구했다. 

유영두 의원은 “팔당상수원을 관통하는 유류, 유독물 등 수송자동차 통행제한 여부를 살펴보니 통행제한도로 지정은 환경부장관이, 통행제한 자동차 단속은 경찰청장이 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두 가지안 모두 인접거리에서 팔당상수원을 통과하는데 단속 권한이 분산되어 있어 단속이 가능할지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이어 유 의원은 “팔당호 하류부 공사시 수질보전 대책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하며, “경기도지사는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에 대한 기사만 생산하고 매우 심각한 문제인 상수원 수질오염에 대해서는 단 한 번도 언급한 적이 없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유 의원은 도로 설치시 기본이 되는 비점오염원 관리에 대해서도 “팔당호 주변 고속도로 제설작업에는 일반 염화칼슘에 비해 1.5배 비싸더라도 친환경 염화칼슘 사용이 필수이므로 환경적 측면에서 충분히 확보하여 사용할 것”을 당부했고 “현재, 비점오염 저감시설 설치 사업의 예산이 감액된 것으로 파악되는데 팔당 구간에는 비점오염원 저감시설 설치 구간을 확대하여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질의를 마쳤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