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나룰초등학교(교장 이강은)에서는 전통문화예술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하게 실천해 오고 있다. 

1인 1악기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1~2학년은 우리 리듬을 이해하는 난타교육, 3~4학년은 장구장단배우기, 소고춤, 판소리 한마당 등 우리의 전통 국악수업을, 5~6학년은 통기타 교실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11월 17일에는 경기도 향음 사물놀이단을 초청하여 다양한 사물놀이 공연과 함께 국악 체험교육 시간을 가졌다. 

무대 위에서 꽹과리, 장구, 북, 징이 함께 어울러지는 앉은반 공연,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는 버나 돌리기, 사자춤 공연과 상모를 돌리며 춤을 추는 선반공연까지 학생들에게 신나는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했다.

나룰초등학교는 전통국악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교과 연계 전통국악수업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는 학교이다. 3~4학년을 대상으로 주 1회 국악수업을 통해 국악기 연주 방법, 판소리 부르기 등 국악 전공 강사를 활용하여 우리 전통 국악을 어려서부터 배욱고 알아가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통국악공연을 보고 나룰초 교감(주원형)은 학생들이 평소에 전통국악 수업을 하고 있지만 공연을 직접 보게 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향음 사물놀이단의 공연을 통해 우리 전통 국악의 우수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나룰초등학교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고 민주적 학생 자치 활동, 에듀테크 수업을 활용하여 미래 교육을 준비하는 특색 교육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학교이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