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임창휘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2)은 14일(화) 경기주택도시공사(GH)를 대상으로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 동북권 난개발 해소를 위한 GH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임창휘 의원은 최근 서울에 인접한 경기도 도시들의 서울 편입을 주장하는 일명 ‘메가시티’에 대한 논의를 두고 구역 확대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경기도의 미래지향적인 기능 확대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임 의원은 “서울 인근에 인접한 경기도민이 서울 편입을 희망한다는것은 도민의 불편함을 해소하지 못한 경기도의 역할에도 책임이 크다”고 지적하며 “경기도가 갖고 있는 교통, 주거, 산업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도시계획권한을 강화하고 규제 중심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인 도시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 의원은 “특히 경기 동북권지역은 높은 개발수요 대비 공급의 제한으로 소규모 난개발이 이뤄지고 있어 규제 개선이 절실하다”며 “GH가 경기도와 적극 협의하여 난개발 해소를 위한 계획 수립과 대안을 마련하여 탄소중립, 생태, 스마트 도시와 같은 미래지향적 도시 비전을 접목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세용 GH사장은 “경기도 동북부 발전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며 미래지향적인 도시 비전이 반영될 수 있도록 경기도와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도시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임 의원은 경기광주역세권 도시개발 사업 2단계 사업의 적극적인 참여 검토와 GH가 광주에 설립하는 지식산업센터가 지역의 경제, 일자리 창출 등 종합적인 해결을 이끌어낼 수 있는 네트워크 공간으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역할을 강구해줄 것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임 의원은 “서울과 비교하여 경기도의 도시정비사업 인력이 매우 부족하므로 경기도 노후 지역의 신속한 도시정비사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직의 역량 강화와 인력 충원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한다”며 행정사무감사 질의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