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의회 정혜영 의원(더불어민주당·가선거구)은 21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결의안’ 채택이 무산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하남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하남시의회 제321회 제2차 정례회 본회가 열린 가운데 정혜영 의원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규탄 결의안」을 발의했다. 

제안 설명에 나선 정혜영 의원은 “대한민국 정부가 국제사회와 연대해 일본의 행태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본 결의안을 발의하게 됐다”며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 의원은 “최근 천일염 가격이 급등하고 미역 등 수산물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시장에 즉각 반영된 결과”라며 “대한민국 정부는 미온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국내 수산물의 안전성 확보를 통해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국내 수산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한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혜영 의원의 제안설명 후 이어진 토론에서 임희도 의원(국민의힘·나선거구)은“정치는 민생(民生)과 직결돼 있기에 신중을 다해야 한다”며“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결과 발표 이후 결과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표결 결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규탄 결의안」 은 찬성 5표, 반대 5표로 최종 부결됐다.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결의안을 국민의힘 의원 모두가 반대하면서다. 하남시의회는 5대 5 여야 동수로 구성돼 있다. 의견이 충돌하면서 결의안 안건은 본회의에서 과반 찬성을 확보하지 못해 자동으로 폐기됐다.

정혜영 의원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는 우리나라 국민은 물론, 전 세계 인류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고 해양생태계의 심각한 교란을 가져올 수 있는 중차대한 국가적 현안임에도 소속 정당을 초월해 하남시의회가 한목소리를 내지 못한 것에 대해 32만 하남시민의 대표로서 너무나도 안타깝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난 5월 하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력하게 규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