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오지훈 의원(더불어민주당, 하남3)은 6월 20일 열린 제369회 정례회 교육기획위원회 2022회계연도 결산 심사에서 미래형 과학실 구축사업이 단순히 정보화 기기 교체사업이 아닌 첨단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표준적인 운영안 등 ‘스마트구축 모델’ 마련을 제안했다. 

경기미래형(AI)과학교실 사업은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과학교육을 목표로 하여 2022년에 도입된 신규사업으로 초·중·고 총 89개교에 100억 원을 교부해 운영했다. 총 예산 100억 원 중 시설비는 58억원, 스마트기기 등 구입비로 42억원이 소요됐다. 

오 의원은 “최근 대만의 한 공급학교에 가서 첨단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큰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지 직접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며 “미래형 과학실 구축사업 역시 첨단과학기술기반의 과학교육 환경을 조성한다는 취지에서 향후 더 확대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다만, 컴퓨터 모니터 구매 등 단순히 정보화 기기 교체 작업에만 머물러  있는 특정 학교들을 예로 들며 “신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너무 자율적인 재량을 준 것 아닌가”라고 일부 문제를 제기했다.

오 의원은 “도교육청에서 이 사업을 계속 확대해 가려면 학교의 자율적인 재량에 맡기기보다는 ‘스마트 구축 모델’, 즉 표준모델을 제시해 운영하는 방안이 향후 미래형 과학교실에 대한 지역별 학교별 격차를 줄이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