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는 김상호 시장이 새해 첫 주민과의 대화를 덕풍1동을 대상으로 3일 줌(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주민과의 대화에는 덕풍1동 통장·주민자치회 위원 등 주민대표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행복센터 건립, 주차공간 확충 및 방범용 CCTV 설치, 버스노선 추가 등을 논의했다. 또 원도심 활성화, 덕풍천 꽃길 가꾸기, 도로 방음시설을 비롯한 생활환경개선 등을 시에 건의했다.
 
이에 김상호 시장은 “덕풍동 일대는 광역도로와 고속도로 확충, 미사와 교산을 잇는 교통의 요충지가 될 것”이라며, “생활민원에 대해서는 의회와 협의해 관련 예산을 확충하고 현장 소통을 강화해 개선 방안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상호 시장은 또 “덕풍1동을 활력을 더한 도시재생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의 거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덕풍1동을 중심으로 원도심과 농촌동에 부족한 주민편의시설들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특히 시민행복센터 건립과 관련, “지하 3층, 지상 4층 규모로 올해 3월 공사에 들어가 2023년 12월 준공 예정으로 있다”며 “시민행복센터에 수영장·헬스장 등 체육시설과 생활문화센터, 노인건강증진센터, 푸드뱅크, 다함께돌봄센터 등을 배치해 주민공동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이날 대화를 끝내며 주민들이 만든 ‘덕풍1동 소개서’를 꺼내들어 “1987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으로 이성산이 덕봉산과 하남시와 단절됐는데, 당시 주민들의 걱정을 ‘용의 머리를 잘랐다’고 한 표현을 잊을 수 없다”며, “덕풍 일대는 고속도로가 생기면서 소음과 단절로 인해 피해를 봤고, 주민들이 신도시로 유출되는 아픔을 겪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후 하남위례교 준공으로 덕풍1동 주민들께서 흘리신 눈물, 그 역사를 저와 공직자들이 기억하겠다”며, “향후 교산신도시를 개발해나가는 과정에서 지하철 3호선 역사와 고속도로 환승 터미널이 덕풍1동에 기여하는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들과 함께 설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