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호 시장이 26일 하남·김포·부천·인천시 국회의원, 지자체장 및 시의원들과 함께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면담을 갖고, GTX-D 노선의 김포-하남 간 노선 반영 촉구 및 도의 적극적 지원을 건의했다.
 
하남시에 따르면,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진행된 이번 면담은 최종윤·박상혁 국회의원의 요청으로 마련됐다.
 
이날 자리에는 김 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인 최종윤 의원·박상혁 의원·김주영 의원·김경협 의원·신동근 의원과 지자체장인 정하영 김포시장·장덕천 부천시장이 참석했다.
 
또 하남·김포·부천시 의회의 방미숙 의장, 신명순 의장, 강병일 의장과 GTX-D노선 하남유치위원회 유병기 위원장, 김포시민비대위 김천기 공동대표도 함께 했다.
 
면담에서 최종윤 의원·방미숙 의장·유병기 위원장 등은 이 지사에게 ▲경기도민 삶의 질 향상 및 수도권 동서축 균형발전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합목적성 ▲원안 노선의 경제성 측면에서 ‘GTX-D 김포-하남 노선의 타당성 및 필요성’을 설명, 반드시 김포-하남 노선으로 추진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김 시장은 “이 지사님이 지난달 경기사랑 도민참여단 간담회에서 ‘정부가 내놓은 GTX-D노선은 GTX도 아니고 D도 아니다’라고 진단하신 것에 도민들이 적극 공감하고 있다”며, “수도권 동서 200만 시민들의 직장 가는 길, 집에 오는 길이 편안할 수 있도록 GTX-D 김포-하남 노선 반영을 위한 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건의했다.
 
그러면서 “하남시와 시민들 역시 경기도 및 지사님과 함께 GTX-D 김포-하남 노선이 반영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이 지사는 “GTX-D노선에 대한 도의 입장은 명확하다”라며, “노선 사업성도 이미 검증됐고, 도에서 제안한 김포-하남 간 노선 원안이 균형발전에 필요한 노선임을 공식적으로 건의하고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김 시장 등 GTX-D 김포-하남 노선 대상 지역 지자체장들은 지난 20일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시민단체와 함께 ‘GTX-D 김포-하남 노선 반영 공동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공동대응해 오고 있다.
 
시는 앞으로 국토부 등 정부에 GTX-D 김포-하남 노선 반영을 지속적으로 촉구하는 한편, 시민들과 함께 서명운동 등을 전개하며 관련 지자체들과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