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회(비대위원장 이강봉, 이하 대책위)가 금액 산정 불만 등을 이유로 당초 이번달 말로 예정됐던 대토신청 마감일을 4월 30일로 연기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대토보상 계획의 경우 용적율과 건폐율 등이 공고 되어 있지도 않고 금액 또한 어처구니없는 금액으로 산정됐다며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대책위는 대토보상과 관련해 재검토 후 대책위와 협의를 통해 추진하자고 요구하기도 했다.
 
17일 오후 LH공사 관계자 등은 대책위 사무실을 찾아 대토보상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자고 했으나 대책위는 수용거부 의사를 밝혀 '접점'을 찾지 못한 상태이다.
 
이명수 대책위 사무국장은 "LH공사는 대토보상 일정을 계획대로 추진할 것을 종용하고 있으나 기존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특히, LH공사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따른 수사 및 전수조사 요청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대토보상 신청이 저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책위는 100~150건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30여 곳에 달했던 대토리츠회사 경우 '메이저'를 제외하고 철수하는 분위기라는 것이 대책위의 전언이다.
 
이러한 이유는 사업 종결 시까지 7~8년이 소요된다는 시간적인 위험과 선지급 불이행 시 소액 보상자들은 대토사업을 하지 못하는 자금의 리스크를 비롯해 용적률과 입지, 세대수가 장기간에 비해 사업성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장준용 원주민대책위원장은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송파~신도시간 선시공 5km 구간 일반도로 미반영과 지하철 3호선 미반영 상태에서 대토를 신청해야 하는 '교통 리스크'도 한 몫 하고 있다"며 "특히, 문화재 발굴로 자칫 대토사업이 상당기간 지연 되거나 아예 사업을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원주민대책위원회도 17일 오후 최종윤 국회의원실에서 지역위 관계자와 간담회로 열고 ▶대토 토지이용계획에 주민선호도 재 반영(특별계획구역 내1필지이상) ▶용적율 상향 ▶1종 합법적 임대사업자 구제대책 ▶원주민재정착 방안(선이주 공동주택 건설, 이택지내 커뮤니티센터 건설, 이택지내 공영주차장 및 지하주차장 확보) 등을 요청했다.
 
LH공사는 지난달 5일 공동주택용지 1㎡당 685만원, 주상복합용지 1㎡당 826만원 등을 공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 대토보상 계획을 공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