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근
이창근

 

이창근 국민의힘 하남시 당원협의회 위원장이 “하남시가 지난달 28일 발표한 3기 교산신도시 개발에 따른 기업이전대책부지 조성사업은 그야말로 ‘졸속행정’, ‘탁상행정’의 결정판”이라고 주장했다.
 
이창근 위원장은 “교산신도시는 지난 2018년 12월 19일 발표된 이후 무려 2년여 이상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수요 추정조차 하지 않는 등 주먹구구식으로 기업이전대책부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업이전대책부지 마련에 있어 업종별 기업들의 숫자 파악은커녕 해당 업종별 필요한 용지가 얼마만큼 인지 제대로 수요 추정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실제로 하남시청에 문의한 결과 업종별 기업 수와 같은 기초자료조차 없는 상황임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창근 위원장은“하남시에 단지 기업 이전에 적합한 업체가 1300여개라고만 답할 뿐 근거자료를 제시하지 못했다”며“기조자료조차 없다는 게 말이 되느냐 따져 묻자 등록 공장이 120개이고, 창고가 1300여개 있다는 답만 되풀이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하남시가 발표한 기업이전대책부지는 54만 3567㎡에 달하고 이를 평수로 환산하면 무려 16만평이 넘는 대규모 부지다. 산술적으로 적합 업체 1300여곳이 그대로 이전할 경우 업체당 할당되는 규모는 126평이 된다”며 “이게 말이나 되는 소리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무엇보다도 3기 신도시의 취지는 수도권의 부족한 주택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라며 “하지만 3기 신도시 개발에 따른 기업이전대책부지를 조성하면서 오히려 기존에 있던 주택마저 붕괴시키고, 그곳에 거주하는 원주민들의 갑자기 삶의 터전에서 내쫓는 형국이 되어 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창근 위원장은 “이러한 역설적인 상황이 어디 있는가”라고 반문한 뒤 “정부·여당의 두 축인 최종윤 국회의원과 김상호 시장은 도대체 일머리를 알고나 있는지 의문”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