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34만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1천 300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정유년(丁酉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34만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맑고 풍요로운 새 광주」 건설에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맡은 바 소임을 다해 온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광주시는 연 평균 1만여 명의 인구 증가로 주거, 교통, 공공서비스 등 다방면에서 빠르게 성장해 왔습니다.
전철시대를 연 경강선 개통과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 종합병원 개원 등 수도권의 명실상부한 거점도시로 새롭게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으며, 지난 한 해, 우리 1천 3백여 공직자는 이러한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면서 계획적인 성장을 이끌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먼저, 「2030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계획인구 5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수도권의 중심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광주 ? 곤지암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도시개발계획 수립과 경안1지구와 송정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새로운 성장거점의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급증하는 인구에 대비하여 1일 4만톤의 제3정수장 건립 계획을 수립하고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변경 ? 수립하였으며, 2009년부터 추진해 온 「목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폭포, 분수 등 친수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시민들의 건강한 여가생활과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해 다목적체육관과 초월 ? 곤지암 생활체육공원, 오포읍 주민자치센터 증축, 능평리 복합문화시설 등 문화, 체육시설을 확충하였으며 24시간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 개원으로 시민들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름철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곤지암과 매산리 일원에 220톤급 빗물펌프장을 완공하였으며 시민안전과 범죄예방을 위해 범죄취약지역 170여 개소에 CCTV 470여 대를 추가 설치하고 여성 등 범죄 취약계층의 안전을 위해 비상벨을 설치하는 등 시민안전에도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이처럼 우리 광주시는 지난 한 해에도 각 분야에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5년 연속 기업SOS 대상, 자활사업 국무총리상 등 44건의 수상과 함께 9억 1천만 원의 포상금을 받아 우리시의 위상을 한층 드높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신 34만 시민여러분과 1천 3백여 공직자들이 함께 일궈낸 결실이라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2017년은 민선6기를 맞아 추진해 온 시책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리 1천 3백여 공직자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역점시책 추진에 모든 역량을 기울여 「수도권 자족도시」로 도약하는 한 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먼저, 안전한 광주시 구현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습니다.

작년 9월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재난, 재해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요시설물 내진 보강 등 지진방재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곤지암 2지구 빗물펌프장 설치와 홍수재해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 나가겠습니다.

24시간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방범용 CCTV 100대를 추가 설치하여 총 1,200여대를 운영하고 CCTV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여 사건?사고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2018년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목표로 안전한 광주시를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둘째, 시민만족의 공감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민선5기부터 추진한 민원친절, 민원처리 지연 제로화, 공직기강 확립의 3대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직원 친절교육, 365민원실 운영 등 시민 중심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기자단과 SNS 서포터즈 운영 등 시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신뢰받는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경안동 행정복지센터와 능평리 복합문화시설을 통해 고품격 통합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곤지암 ? 도척 ? 퇴촌 지역의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등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민만족의 공감시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문화와 복지가 어우러진 행복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남한산성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3주년을 맞아, 그 의미에 맞는 남한산성문화제를 개최하여 대한민국의 대표 문화축제로 정착시키고 광주 왕실도자기축제를 특색있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명실상부한 조선백자 본고장으로서의 위상을 널리 알려 나가겠습니다.

시민들의 건전한 여가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오포능평 레포츠공원, 오포생활체육공원, 곤지암 만선리 생활체육시설, 야외물놀이 시설 등을 확충하고 다양한 기획공연과 문화프로그램 운영 등 문화스포츠센터를 활성화하여 수준 높은 문화생활과 여가활동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취약계층의 삶이 안정되도록 하기 위해 지역자활센터, 무한돌봄센터 등 사회복지시설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활성화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 하는 한편, 중증장애인 활동지원과 주간보호시설 유치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장애인 복지증진을 구현하겠습니다.

저출산 시대, 보다 안심할 수 있는 보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내실있는 운영과 시립어린이집 확충 등 공보육을 점차 확대하고 경안동 내 24시간 영아전담 시립어린이집을 건립하여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노인인구 11%의 고령화 사회에 걸맞은 독거노인 돌봄 사업과 치매 등 노인 정신건강 검진, 우울증 치료 지원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건강생활지원센터, 도척보건지소, 선동리 보건진료소를 신축, 이전하여 시설 현대화와 주민 접근성 제고를 통해 지역밀착형 보건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미래를 위한 인재양성 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연 91억 원의 교육경비 지원으로 명문고 육성사업, 글로벌 인재육성사업, 창의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청소년수련관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외국어체험센터를 운영하여 청소년들이 건강한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적 인구 유입으로 인한 과대 ? 과밀학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경기도교육청,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의 긴밀한 협조와 지원을 통해 학교를 설립하는 등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지속발전 가능한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풍요로운 도시”를 광주시의 미래상으로 하는 「2030 광주 도시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도시 여건변화에 맞는 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지속발전 가능한 계획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광주시 재도약의 발판이 될 제2영동고속도로,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 강동~양평 간 민자 도시고속화도로 등 광역도로망과 경강선 개통과 더불어 수서~광주 복선전철을 축으로 이천~충주~거제로 이어지는 내륙철도망, 인천 송도를 기점으로 우리시와 원주~강릉으로 이어지는 동서철도망 구축으로 수도권과 강원권, 중·남부내륙 연결을 통하여 수도권 교통거점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간선교통망 확충과 함께 광주역사 연결도로를 비롯한 지역간도로 15개소와, 경안중학교~신장지사거리 확포장 등 도시계획도로 25개소의 연차적인 사업 추진으로 지역 내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새로운 성장거점인 광주역세권과 곤지암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여, 정보통신기술(ICT) 연구단지, 기술개발(R&D)센터 등 첨단지식산업센터의 유치를 통해 문화, 교육, 상업, 미래성장 산업이 조화를 이룬 계획적인 도시공간을 조성하여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산과 소비, 주거와 문화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자족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2017년도는 민선6기 후반기로, 출범 당시 세웠던 목표와 비전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시정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모든 공직자는 시민 여러분이 시정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현장중심의 책임행정을 적극적으로 펼쳐 그 간의 시책들이 하나하나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지금의 노고를 통해 오랫동안 안락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一勞永逸(일로영일)의 뜻을 새기며 우리 34만 광주시민과 1천 3백여 공직자가 역량을 결집한다면 우리시가 명실상부한 수도권의 중심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희망찬 정유년(丁酉年) 새해!
뜻하시는 모든 일들 성취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다시 한 번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정유년(丁酉年) 새해 아침
광주시장 조 억 동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