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최근 여성을 상대로 강력범죄가 발생하자 여성 보호를 위해 시민들이 자주 찾는 공원의 화장실 5개소(청석공원 3, 중대물빛공원 2, 팔당물안개공원 1)에 안심비상벨 설치를 완료했다.

이번 안심비상벨 설치는 최근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강력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공원 화장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폭력 등 범죄 예방은 물론 사건·사고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광주경찰서와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설치하게 됐다.

안심비상벨은 화장실 내부에서 누를 수 있는 안심비상벨과 화장실 출입구 상단의 경광등 및 강력부저로 구성돼 있으며, 인근에 방범CCTV가 없거나 촬영 각도상 촬영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화장실 출입구 주변에 별도 고정형 CCTV를 설치했다.

여성 이용자가 화장실 내에서 안심비상벨을 누를 경우 약 10초정도 강력한 사이렌 소리와 경광등이 점등되어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CCTV 관제센터와 자동으로 통화 연결돼 사건 신고나 경찰관의 도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기온이 올라가면서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들의 공원이용이 증가하고 있어 각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오는 “8월까지 광주시 모든 공원 화장실에 안심비상벨을 설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