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33만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1천 300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2016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각자의 위치에서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해 준 공직자 여러분께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난해 우리 시정은 구제역, 메르스 발생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과 함께 하는 현장 행정, 불합리한 규제 개혁, 일자리 창출 등 그 어느 해보다 역동적인 시정을 펼치며  「맑고 풍요로운 새 광주 건설」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그 결과 많은 시정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가 최우선인 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해 유관기관, 단체,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안전도시위원회를 구성하여 범시민 공감대 형성과 협력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재난 예·경보 시스템 확충, 스마트안전센터 운영 등 선제적인 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스피드, 스마일, 스마트의 3S운동을 추진하여 민원처리 기간을 71%까지 단축하는 등 시민 만족의 행정서비스 실현을 도모하였으며, 전자보고 활성화와 종이 없는 사무실 구현으로 1억 8천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였습니다.

2015년 경기도 세입관리 연구 발표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아이원 세외수입 통합시스템 운영으로 5억 원의 신규세원을 발굴하고 6급 팀장 책임징수제, 고액·상습체납자 특별관리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징수활동을 전개하여 160억 원의 체납액을 징수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의 현안사업을 해결하고자 국·도비 확보를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경기도와 중앙정부에 수차에 걸친 방문과 건의를 통해 읍면 소재지 종합정비사업 등 15개 사업,  108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였습니다.

광주시 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사업, 성남∼장호원간 자동차 전용도로, 제2영동 고속도로 건설,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외곽순환도로인 제2순환선 고속도로, 위례~신사선 연장사업, 수서~광주간 광역철도 전철사업 등이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교량설치, 도로포장, 작업환경개선사업으로 23건의 기업환경 개선사업 추진과 기업SOS시스템 운영, 원스톱 현장컨설팅을 통한 기업애로 171건 해결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대만과 태국에 아시아 무역 사절단을 파견하여 101건의 상담을 통한 74억 원의 계약을 성사시키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자족도시 기능을 갖춘 경제도시로서의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수련관 건립, 광남 작은도서관 개관, 육아종합지원센터 준공, 어린이급식관리 지원센터 개설 운영 등으로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복합문화 공간을 확보하고 수준 높고 다양한 영유아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으며, 페루에서 개최된‘세계유산 도시기구 총회’에서 영상공모전 금상을 수상하고 중부면을 남한산성면으로 명칭을 변경 하여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남한산성의 브랜드 가치를 높였습니다.

또한, 민선6기 시민들과의 소중한 약속인 7개 분야 56건의 공약 중 청소년수련관 건립, 오포실내체육관 조성 등 지난해 말까지 23건의 공약을 완료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광주시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지난해, 이러한 성과들은 외부평가로 이어져 6연속 경기도 시·군 종합평가 최우수 수상으로 명실상부한 최고의 행정력을 입증하였으며, 전국 지자체 규제개혁 국무총리상, 대한민국 지방자치발전대상 수상 등 총 44건의 수상과 9억 6천만 원의 시상금을 받아 대내․외에 광주시의 위상을 한층 드높였습니다.

이는 33만 시민 여러분과 1천3백여 공직자가 함께 이루어낸 값진 결실이라고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6년에도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여 2030년, 계획인구 50만 명의 도시기본계획을 새롭게 수립하는 등 시민우선 안전도시, 지속발전 경제도시, 인재양성 교육도시, 건강한 문화복지 구현을 통한 ‘미래형 신도시로의 성장기반 구축’을 목표로 저를 비롯한 1천3백여 공직자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시민 우선의 안전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재난, 범죄, 교통, 보건위생 등 모든 분야에 걸친 안전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 안전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국제안전도시 공인 사업은 2017년까지 제반 사업을 성실히 수행하여 2018년 5월 국제안전도시로 공인받을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범죄 취약지역과 어린이보호구역 내 방범용 CCTV 57개소 74대를 신규 설치하여 총 414개소 699대로 확대 운영하고, 곤지암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지역별 소하천 정비사업, 재해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 안전사각지대 해소와 재난·재해 사전예방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둘째, 시민 중심의 열린 현장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시민만족의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한 3S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수요자 맞춤형 시민정보화 교육으로 문화, 관광, 복지 등 다양한 정보의 접근성 확대를 통해 양질의 풍부한 정책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크고 작은 시정 현장을 방문하여 보고, 듣고, 느끼면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는 현장중심의 시책 추진으로 열린 현장행정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공교육을 통한 교육 중심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올해에도 85억 원의 교육경비 지원을 통해 방과 후 학교 지원, 무상급식 지원, 창의·체험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외국어 체험센터」를 운영하는 등 글로벌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사회 안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학교폭력 등 위기 청소년에 대한 상담과 치유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취약계층 아동에게 교육·복지 등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평생학습자원 간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특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여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넷째, 문화와 복지가 어우러진 행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금년까지 다목적 체육관을 완공하고 오포·초월·곤지암생활체육공원의 조성과 문화스포츠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다양한 공연과 전시, 문화예술 아카데미, 체육프로그램 등의 운영으로 예술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수준 높은 문화생활과 여가활동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곤지암 도자공원에 조성중인 곤지암 스포츠 밸 리가 시민의 건강증진과 스포츠산업의 융복합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경기도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여 조기에 사업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의 체계적인 운영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찾아가는 스마일 복지서비스 등 지역밀착형 현장복지를 강화해 나가며 위기가정 지원사업 등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개관에 발맞춰 출산 장려 보육환경 조성과 공보육 실현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아이는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보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장애인단체 및 장애인복지 시설지원 등 다양한 장애인 복지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어르신들의 일자리·문화·여가활동 지원과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운영 등 어르신들이 대접받는 노후생활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내년 상반기 400여 병상 규모의 24시간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의 개원과 도척보건지소 신축 이전, 오포건강생활 지원센터를 신설하여 다양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광관리 지원으로 ‘건강 100세 광주 구현’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쾌적하고 풍요로운 경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4년 연속 경기도 기업SOS 운영평가 대상 수상의 저력으로 『기업SOS 시스템』과 『손톱 밑 가시 뽑기 힐링단』운영으로 각종 불합리한 규제개선 활동을 통해 중소기업이 중견기업, 중견기업이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성장의 사다리』를 제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향토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곤지암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도척면 종합정비사업, 퇴촌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남한산성면 해동화권역 창조적 마을만들기 사업 등 농촌지역의 차별화된 문화·복지시설을 확충하여 살고 싶고, 찾고 싶은 풍요로운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더불어, 수입 개방에 대응하는 고품질 친환경 농업을 육성하고 ‘자연채’ 브랜드를 활용한 유통 활성화를 통해 농가소득의 안정화에 앞장서겠습니다.

끝으로, 합리적인 지역개발과 천혜 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청정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경안1지구 도시개발사업, 송정지구 도시개발사업 등 지역별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준공에 따른 역세권 개발 사업을 2020년까지 완료하여 정보통신기술(ICT) 연구 단지, 기술개발(R&D)센터 등 첨단지식산업센터의 유치로 고용기회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주민 생활의 편익이 보장되는 미래 창조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경안천으로 연결되는 도심 곳곳의 생태하천과 청석공원, 중대물빛공원 등 도시공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소공원, 도시 숲 등 조성을 통해 자연과 함께 숨 쉴 수 있는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우리 광주시는 희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시민들의 꿈을 담은 핵심사업과 시책들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광주시를 ‘변화와 성장의 중심도시’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지난 민선4기부터 10년간 33만 시민 여러분과 1천300여 공직자가 함께 이뤄온 성과를 바탕으로, 여러 사람이 힘을 합치면 큰 힘이 된다는  토적성산(土積成山)의 교훈을 되새기며, 『사람 중심의 친환경 명품도시』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2016년 희망찬 새해!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다시 한 번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