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성도의원
최근 기초자치단체는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각 지역의 생산기반 및 영농여건이 상이하여, 각 기초자치단체에서 생산되는 친환경농산물을 해당지역 학교급식원료로 공급하기에 부족하다. 이로 인해 각 기초자치단체장은 다른 지역의 친환경농산물의 원활한 공급을 위하여 학교급식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각 기초자치단체별로 추진되는 학교급식지원센터에 대해서는 예산 및 인력 낭비라는 부정적인 견해가 대두되고 있다.   

2010년 기준 경기도는 G마크연합사업단, 양평지방공사, 안성마춤농협을 통해 16개 시․군 215개 학교에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세 개의 거점에서는 시․군마다 지정한 배송업체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며, 해당 업체가 각 학교에 친환경농산물을 분산 공급하는 물류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2009년도 경기도 학교현황을 살펴보면, 31개 시․군에 2,065개 학교가 개설되어 있으며 급식인원은 약 181만 명에 해당한다. 수원시에 소재한 학교는 173개소, 급식인원은 186,612명이며, 오산의 경우 학교는 29개소 학교급수인원은 25,304 명이다. 이와 같이 수원시와 오산시는 인접지역임에도 불구하고 학교개수와 급식인원의 차이가 두드러진다.

각 시․군이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하는 경우 학교에서 요구하는 소포장 및 전처리 시설을 확보해야 한다. 이와 아울러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에 따른 수송비, 설비비, 인건비, 운영비 등이 개별적으로 소요된다.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체계 타당성 분석’(국승용,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자료에 따르면 시․군별 급식체계를 운영하는 경우 시설비 405억 원, 연간 운영비 385억 원이 소요된다.

이에 반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3개의 거점(G마크연합사업단, 양평지방공사, 안성마춤농협)에 급식체계를 운영하면 시설비 160억 원, 연간 운영비 222억 원이 투입된다. 따라서 시․군마다 소규모의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치하는 대신 수개의 인접 시․군을 통합한 학교급식지원센터를 건립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고 타당하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무상급식이 시행됨에 따라 각 기초자치단체장은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로 선심성 예산을 소비하고 있다.   

경기도내 31개 시․군은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친환경상품을 다른 지역의 학교급식으로 공급하기에는 지역적 한계가 있다. 효율적인 공급체계실현 및 예산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학교급식지원센터는 각 시․군 단위 보다 광역단위 설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