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 지연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 지역정권에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책임론 제기와 함께 파장이 예고된다.
 
민주당 지역정권 책임론은 광주시장 자리를 두고 격돌을 벌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동희영 후보와 국민의힘 방세환 후보자간 TV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지난 25일 광주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딜라이브 서울경기케이블TV 주관으로 개최된 방송토론회에서 국민의힘 방세환 후보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수립에 경기도는 도내 시·군 의견을 반영한 43개 신규사업을 (국토부에) 건의했다”며 “(이 과정에) 광주시는 (경기도에 8호선 연장을) 건의하지 않았고, 접수가 끝난 후 급하게 신청하는 뒷북행정을 보였다”고 폭로해 눈길을 끌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정가에서는 6.1지방선거가 경우에 따라서는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흐를 수 있다는 분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광주시 최대 숙원사업인 지하철 8호선 연장 추진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서 아예 빠진 책임이 광주시에 있었다고 밝혀지자 오포 지역 주민들도 들썩일 기미다.
 
앞서 경기도는 국토부가 추진 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도내 시군의견을 반영한 43개 신규노선 사업을 지난 2019년 11월 1일 국토부에 건의했다.
 
경기도가 국토부에 건의한 신규철도사업은 ▲SRT 파주연장, 광명개성선 고속철도 사업 ▲교외선 복선전철 등 18개 일반철도 사업 ▲위례~삼동선 등 23개 광역철도 사업 등이다.
 
그러나 취재결과 광주시는 광역철도 분야에 ‘위례~삼동선 철도건설’ 딱 1건만 건의서를 올렸을 뿐 8호선 연장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조차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극심한 체증 현장을 보이고 있는 오포 지역 교통문제 해결의 키포인트 중 하나인 지하철 8호선 연장 조기 추진 기회를 스스로 차버린 꼴이 된 것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 철도의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 및 철도운영 효율화를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는 10년 단위 중장기 계획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이 반영 되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본격적으로 기본계획·설계·공사 등의 철도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한편, TV토론에서 이를 폭로했던 방세환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출신 국회의원, 시장, 도의원, 시의원들은 오포 주민들 앞에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덧붙여 “동희영 후보는 오포를 지역구로 하고 있는 현직 시의원으로서 무능함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이런 사람이 시장 후보가 되어 ‘8호선 연장 추진’ 운운하는데 위선의 탈을 벗고 당장 후보에서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만성 교통체증에 시달리고 있는 오포 지역은 민주당세가 강한 지역으로 지하철 8호선 연장 조기 추진을 학수고대 하고 있던 이 지역 주민들 표심이 오는 6.1지방선거에서 어떻게 표출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