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시장 김상호)가 지난 23일 ‘한국노총 공공연맹 중부지역공공산업노동조합 하남시청공무직지부’와 임금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은 시 측 박춘오 정책기획관과 노조 측 이용배 노조위원장, 조연우 하남시청공무직지부장 등 노사 양측 교섭위원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임금협약은 지난 9월 15일 임금협상 상견례를 시작으로 10차례의 교섭 과정에서 상호 간 이해를 바탕으로 공무직 근로자의 처우를 개선하는 발전적인 협약안을 만들어 냈다.
 
주요 내용은 ▲기본급 1.02% 및 정액 인상 ▲코로나19 관련 비상근무수당 지급 ▲현업실무원에 대한 수당 강화 ▲국·도비 인건비 적용 직종에 대한 호봉제 도입 등이다.
 
이용배 노조위원장은 “노조 요구안에 대한 하남시의 적극적인 수용 노력으로 만족스런 협약을 체결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시와 가족 같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공무직들이 보다 많은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조연우 하남시청 공무직지부장은 “하남시 공무직의 처우에 대해 시 측의 이해와 공감을 통해 임금협상에 적극 반영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시와 노조가 상생하며 처우개선을 지속적으로 이뤄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춘오 정책기획관은 “시에서는 함께 시정을 이끌어나가는 동반자로서 공무직 임금수준 개선에 힘을 기울였다”며 “임금 외에도 ‘실무관’ 호칭 부여, 우수 근로자에 대한 포상 등 처우를 개선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