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경기도 정책공모 수상 당시 사진
지난해 경기도 정책공모 수상 당시 사진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 2021, 경기 FIRST’에 참가해 2019년·2020년에 이어 3년 연속 본선에 진출, 특별조정교부금 최소 60억원을 확보했다.
 
경기도 내 31개 지자체 중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 경기 FIRST’에서 3년 이상 연속 본선에 진출한 것은 하남시, 파주시, 군포시뿐이다.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는 도 공약사업과 연계 가능한 시·군 특화사업을 대규모사업과 일반규모사업으로 구분, 도 내 31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했다.
 
시는 이번 공모에 위례신도시 내 복합 체육시설 조성을 내용으로 하는 ‘삼.위.일.체 한지붕 세 가족 건강한 동행’사업으로 대규모사업 분야에 참가했다.
 
대규모사업 분야에는 시를 포함 20개 지자체가 참가해 지난 29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예비심사를 거쳤으며, 본선에 진출할 하남시 등 4개 지자체가 3일 최종 결정됐다.
 
본 사업은 하남시 학암동 87번지 일원(위례 체육용지 3) 부지 3000㎡, 연면적 6900㎡, 지하1층 ~ 지상4층 규모의 복합체육시설 건립을 내용으로 한다.
 
여기에는 수영장, 가상체험(VR) 체육시설, 다목적 체육관 등 생활체육시설을 비롯해 문화교실 등 생활문화센터와 어린이(아동) 돌봄시설, 커뮤니티시설 등 복합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다.
 
생활권과 행정구역이 다른 하남·송파·성남 등 3개 지자체 위례 주민들의 불편 해결을 위해 지난 2019년 ‘위례신도시 상생협력 행정협의회’가 설치된 후 다양한 해결책을 논의됐다.
 
그러나 이 중‘생활체육시설 확충’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었는데, 이번 시의 공모 선정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송파구와 성남시에 비해 생활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하남시 주민들의 생활편의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본 사업은 조성원가 토지 공급 등 조기착수가 가능하고, 3개 지자체 6만 여명 주민이 도보 또는 자전거로 10분대면 이용 가능해 주민 수혜도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예비심사에서 김상호 시장이 직접한 사업설명 PT는 심사위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김 시장은 “복합체육시설인 삼위일체는 생활인프라가 부족하고 열병합발전소라는 기피시설만 있던 하남 주민들의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이 될 것”이라며, “삼위일체로 한 지붕 세 가족 위례동 주민은 하나 되고, 함께 더 좋은 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에서 김 시장은 2020년 80억원을 받은‘공유와 나눔 생활愛(애).疏(소).始(시) 사업’과 2019년 60억원을 받은‘하남시 소복(疏)마당 사업’의 사업설명 PT도 직접해 기여한 바 있다.
 
이렇게 확보한 재원은 지역 균형발전 사업에 투입, 신도시인 미사지구의 부족한 학교·문화시설 확충하기 위해 미래형 통합학교를 포함한 복합문화시설 ‘생활 SOC 사업’과 문화·체육시설 등이 부족한 원도심인 덕풍동 옛 시청사 부지에 ‘시민행복센터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한편 이번 공모의 본 심사는 이달 말 열릴 예정이며, 본 심사를 통해 대상 100억원, 최우수 80억원, 우수상 60억원을 받을 지자체가 결정된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