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청원광장에 올라온 '신현,능평 분리 (성남시 편입) 즉시 실행 요구' 청원에 대해 신동헌 광주시장이 답변했다.
 
신 시장은 "행정구역 조정은 주민의 일상생활은 물론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사안으로, 자치단체 간, 해당 지역 간 이해와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될 수 있다"며 "따라서 지방자치법 제4조에서는 주민의견 수렴 및 현지조사를 바탕으로 한 자치단체 간 협의와 지방의회 의견 수렴을 거쳐, 광역자치단체(경기도)와 행정안전부의 승인 후 대통령령으로 최종 결정하게 되어 있는 등 어려운 절차를 거치도록 되어 있다"고 밝혔다.
 
또 "신현리와 능평리 행정구역 경계조정의 문제는 단순히 어느 일방이 떼어 주거나 받는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광주시와 성남시 전체에 영향을 주고받는 매우 중차대한 문제로, 실질적으로 자치단체 간 합의도출이 어려운 점을 감안한다면 향후 양 자치단체 간 이익이 증진될 수 있는 사안이 있거나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경우 주민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된 이후 논의함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원이 제기한 '지하철 8호선 판교-오포 연장 관련 의지없음(GTX-D노선 유치 추진 배경설명)'에 대해서도 "GTX-D노선 유치 홍보는 김포, 인천, 서울, 하남에서 추진 중인 GTX-D노선에 대하여 광주~이천으로의 연장을 요구하는 국민청원 접수를 계기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범시민추진위원회를 주축으로 홍보활동이 전개된 사안"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철도망 구축사업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어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기본계획 수립 중인 “수서~광주 복선전철사업”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건의한 “경강선 연장사업(광주-용인-안성)”,“위례-신사선 연장사업(위례~삼동)”등이 있고 또한, 국지도 57호선 오포지역 주변 인구증가와 개발사업 등으로 인한 극심한 교통정체로 주민 불편사항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을 하루라도 빨리 해소하고자, 지난해 12월 성남시와 「국지도57호선(성남~광주) 교통개선대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주시와 성남시 공동으로「국지도 57호선(광주∼성남) 교통개선대책 수립 및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특히, 분당-오포 철도사업에 대하여는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계획 등과 연계해 사업의 타당성 분석 및 추진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고 오포지역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해 용역결과를 통한 합리적인 철도노선 제시와 철도사업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높은 관심도를 기반으로 상위계획 반영 및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접근성이 좋지 않은 곳에 soc사업 관련 추진' 등 청원인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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