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안전체험장이 8월부터 위탁 운영에 들어가면서 지난 수년간 안전체험장 설치를 위해 동분서주해 온 하남시의회 방미숙 의장의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됐다.

하남시청소년수련관 2, 3층에 약 500㎡ 규모로 지어진 안전체험장은 화재와 지진, 교통사고 등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을 체험하고 대처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꾸며졌으며, 8월부터 (사)한국청소년재단이 위탁 운영을 맡아 개장을 준비한다.

안전체험장이 설치되기까지는 방미숙 의장의 부단한 노력이 있었다. 수년 전부터 안전체험장의 필요성을 주장해 온 방 의장은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의 안전을 위한 재난체험 시설이 하남시에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요구해 왔다.

이밖에도 의왕시 등 인근 지자체를 찾아 시설을 벤치마킹하고 수시로 관계 부서를 설득하고 협의해 하남시에 안전체험장이 들어서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며, 지난 2017년에는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하남소방서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방미숙 의장은 “그동안 공들여 온 안전체험장이 운영을 시작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며,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시민들이 각종 재난을 체험하며 대응요령을 익힐 수 있는 체험형 교육시설이 꼭 필요한 만큼, 체계적인 운영으로 체험장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