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의회 박진희 의원이 지하철 3호선 하남 연장과 관련해 확정되지 않은 정보로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고, 구체적인 연장 방안에 대해서는 지금이라도 공청회를 열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진희 의원은 10일 도시개발과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국토부가 발표한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는 당초 원안인 오금역~덕풍역 구간 연장이 아닌 송파~하남간 도시철도로 되어 있다”며 담당부서의 설명을 요구하고, 부정확한 발표로 시민들 사이에 3호선 감일역 무산 논란이 빚어졌다며 이를 국토부와 협의해 온 하남시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추궁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당초 발표대로 감일역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6월 중 국토부와 함께 공청회를 열어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기존 신도시 교통망의 97%가 당초 약속보다 최소 1년에서 최장 15년까지 지연되고 있다”며, “교산신도시의 경우에도 선 교통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실현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3기 신도시 교통대책에 대해서는 예타를 면제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사실상 예타와 다름없는 공공 예타를 받게 되어 공사가 지연될 수밖에 없다”며, 주민들이 부담하는 광역교통대책 비용으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선 교통대책을 추진하겠다는 약속이 이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소외된 원 도심의 활성화를 위해 만남의 광장 환승센터와 연결되는 가칭 신덕풍역 신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는 한편, 5호선 연장에 대해서도 종착역인 마천에서 북위례를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시민들의 염원인 지하철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시에서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앞서 박진희 의원은 3기 신도시 이주대책에 대한 질의에서, 신도시에 포함된 교산지구 주민들은 수십 년간 그린벨트 등 각종 규제에 묶여 재산권 침해를 받아 왔지만 만족할 만한 대책이 아직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기업이주에 필요한 용지 공급과 충분한 보상 등 현실적인 이주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아울러 신도시 개발로 수용되는 토지에 대한 양도소득세 감면 확대를 위해 관련 법안이 조속히 개정될 수 있도록 시에서 적극적으로 건의해 줄 것도 함께 촉구했다.

박의원은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3호선 연장을 비롯해 하남시민이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 지하철 5호선과 9호선, 위례신사선 연장 등 지하철 추진사업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에서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