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의회 박진희 의원이 5일 기업지원과 행정사무감사에서 열병합 발전소 백연과 관련, "시설투자만 있다면 백연을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며 대안을 제시했다.

박진희 의원은 미사강변도시의 주요 민원 중 하나인 열병합 발전소 백연과 관련해 분당복합화력발전소, 세종 천연가스 발전소, 안양 GS Power 신설발전소 등이 백연현상을 줄이기 위해 플라스마를 설치한 이전과 이후를 동영상으로 제시하며 하남시의 적극적인 민원해결 의지를 당부했다.

이 발전소들의 백연은 백연저감 플라스마 시설을 설치한 이후 현저히 줄어 든 것이 육안으로 드러날 정도였으며, 이 지역 주민들이 온도와 습도 등의 변수를 모두 감안해 직접 측정한 객관적 테스트에서도 백연저감 효과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플라즈마 시스템(열교환기+플라즈마)은 영상에서만 작동하는 열교환기와 달리 영하 10℃에서도 백연을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열병합발전소의 심리적 불안감과 정신적 우울증을 느낄 수 있는 인근 주민들과 하남시의 이미지를 위해 미관상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다양한 차폐시설디자인과 조형적요소를 도입해 문화공원화하면, 주민들의 산책로 등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 주민 삶의 질 향상 및 기업 이미지 쇄신 등의 효과도 있을 것이라는 제안했다.

또 수년간 지연되고 있는 기부채납 토지 활용으로 시민의 문화시설 확충에 대한 노력과 주민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을 보여달라고 재차 강하게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