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성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을) 국회의원후보 임종성 국회의원은 16일, 오포지역의 심각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오포 가치Up 교통공약’을 발표했다.

임 의원이 제시한 ‘오포 가치Up 교통공약’은 ▲(제1호 공약)‘오포~분당 도시철도 구축 사업’, ▲‘국지도57호선 오포~분당 확장 사업’, ▲‘국도43호선 죽전~오포 확장 사업’, ▲‘국도43호선 문형교차로 개선 사업’ 등이다.

우선 제1호 공약인 ▲‘오포~분당 도시철도 구축 사업’ 은 지난 9일, 민주당 임종성(경기광주을)ㆍ김병관(성남분당갑)ㆍ김병욱(성남분당을) 예비후보가 「오포~분당 도시철도」공동추진 협약을 체결, 최우선 공약 반영과 제21대 국회에서 적극 추진하기로 약속 한 바 있다.

임 의원이 제시한 노선안은 ‘(경기광주역~)오포~분당~서현~GTX성남역’으로, 임 의원은 “서울 강남ㆍ강북 접근성, 신분당선․분당선 환승 체계, 관련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해 노선(안)을 마련했다”면서 “최종 노선은 향후 타당성 용역 등 전문기관의 분석을 토대로 결정될 것이다”고 부연했다.

▲‘국지도57호선 오포~분당 확장 사업’은 제20대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있는 임 의원이 가장 많은 공을 들인 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장관과 차관 등이 직접 오포 태재고개를 방문해 교통상황을 점검한 바 있다. 임 의원은 “지난 4년간 오포~분당 도로확장 사업을 위해 국토부를 적극 설득해 왔고 지난 연말 일괄예타대상에 포함시켰다”면서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해 ‘국지도57호선 오포~분당 확장 사업’을 정부 계획에 반영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국도43호선 죽전~오포 확장 사업’은 용인 모현에서 광주 오포 간 약 9km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현재 일일 6만대 이상의 교통량을 보이고 있어 6차로 검토 기준인 일일 4만1,900대를 초과한 상태다.

▲‘국도43호선 문형교차로 개선 사업’도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문형교차로 진출입 램프 정체가 본선 정체를 가중시키고 있어 조속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역주민의 요구를 반영한 사업으로, 임 의원은 올해 정부 예산안에 설계비 2억5,000만원을 확보해 추진 중이다.

이 국도43호선 관련 공약에 대해 임 의원은 “2022년 서울~세종 고속도로와 국도43호선이 오포IC로 접속할 예정으로 폭발적인 교통량이 예상돼 이 구간에 대한 확장사업과 문형교차로 개선 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임 의원은 “오포의 최대 현안은 교통, 교육, 문화 인프라 확충, 이 세 가지로 압축되는 만큼 최우선 과제인 교통분야를 시작으로 각 분야의 공약을 발표할 계획이다”면서 “오포지역의 교통이 오포 발전에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철도와 도로인프라 확충 공약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