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박관열 도의원이 오는 27일 열릴 예정인 제33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특정지역에 과도하게 집중되고 있는 물류단지 과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칠것으로 보인다.

박관열 도의원은 지난해 제330회 임시회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이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박 의원에 따르면 경기도 23개의 물류단지 중에서 4분의 1이 넘는 6개소가 광주시에 있고, 추가로 봉현, 퇴촌물류단지가 국토부 실수요검증을 통과한 상태이다.

또한 신대물류단지 또한 계속되는 부결에도 실수요 검증을 추진, 결과에 따라 광주시에는 총 9개의 물류단지가 입지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특히, 초월물류단지 내 CJ대한통운 택배터미널의 교통량을 조사한 결과자료를 이날 함께 발표, 물류단지로 인한 교통문제를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형콘테이너와 5t 이상 화물차가 하루에 적게는 1,300대 이상, 많게는 2,800여대가 넘게 진출입하고 있다.

박 의원 “아무런 대책 없는 급격한 교통량의 증가로 인해 인근 주민들은 극심한 출퇴근길 교통정체와 야간의 소음과 진동으로 불면증과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박 의원은 “물류단지 조성 이전에, 실시설계 전에 주민들과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절차를 거치지 않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철저히 광주시민들의 의사와 기본적인 의견수렴 절차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단지조성을 밀어부친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밖에도 박 의원은 물류단지 조성에 따른 지역경제 기여도 미비, 환경파괴, 토지매입 문제 등에 대해서도 지적할 예정이다.

박 의원은 “이러한 절차적 의혹과 주민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물류단지 문제에 있어 경기도가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전제, “지금까지 진행된 사업과 추진 중인 사업들 전반에 대해 감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