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운동의 여러 효과들은 이미 수많은 연구들을 통해 입증되어 왔다. 특히 최근 연구들은 걷기운동이 인지기능에까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걷기 운동이 뇌 대사의 활성화와 뇌혈류 및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를 증가시켜(Okumiya et al., 1996; Flannery, 2002) 인지기능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 같은 걷기운동의 긍정적 효과는 많은 이들이 알고 있으나, 이를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지역사회 건강통계’에 따르면 국내 걷기실천율은 지난 2008년 50.6%에서 증감을 반복하다 2018년 42.9%로 오히려 감소했다.
 
이를 극복하고 걷기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하남시보건소는 시민단체와 손을 잡고 걷기문화 확산에 나섰다.
 
지난 9일 시민단체‘위례길사람들’과 <걷기운동으로 이루는 치매안심도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27일 진행된 위례길 걷기행사에는 체조강사를 파견하여 사전 스트레칭과 체조로 안전하고 즐거운 걷기 운동이 되도록 도왔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노인복지회관 실버체조회원 30명의 공연도 진행되어 걷기운동에 참여한 시민들을 응원했다.
 
이 뿐만 아니라 하남시보건소는 하남시체조협회와 협력하여 걷기운동전 수행할 수 있는 치매예방체조를 개발 중이다.
 
9월 걷기행사에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에어로빅 전문가의 안무창작과 치매전문의 감수를 통해 즐거움과 효과를 모두 잡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상호 하남시장은“위례역사길, 위례강변길, 위례둘레길 등 하남시에는 걷기운동을 위한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다.”며,“시민들이 하남시의 깨끗한 자연환경을 누리며 더욱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위례길걷기행사’는 시민단체 ‘위례길사람들’과 하남시 체육회 주관으로 매월 4주 토요일 9시에 시청광장에서 진행하며, 사전 등록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