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세환 광주시의회 부의장이 제269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도시계획조례 및 건축조례 개정(안)에 대한 심각한 우려 표명과 함께 강력 철회를 요청했다.

방 부의장은 이날 "집행부는 광주시민 및 시의원들과의 소통 없이 제266회 임시회에 해당 조례개정(안)을 제출해 의회로 책임을 전가하는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신동헌 시장과 집행부는 오로지 조례 통과에만 목숨을 건듯 내용이 충실히 담겨있지 않은 주민공청회와 여론조사의 결과물로 의회를 압박해 왔으나 결국 해당 상임위에서 부결되는 결과가 나왔다"며 "그러나 그동안 해당 상임위 결정을 존중해 온 관례를 무시하고 본 회의에 부의요구를 한 것은 의회의 앞날에 먹구름을 드리우는 추태"라고 꼬집었다.

또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지방정치인임을 망각하고 의원 개인의 소신과 의지보다 당론에 휩쓸린 듯 한 행동으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에 찬성표를 던진다면 지역사회로부터의 응징과 함께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따라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의 기준지반고의 재설정은 그린벨트와도 같은 광주시 전역에 강력한 개발행위 제한벨트를 만드는 것"이며 "이로 인한 지역경제 생태계의 교란은 발전하는 광주시가 아니라 퇴보하는 광주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끝으로 "광주시장은 더 이상 38만 시민간의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지 말고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에 대한 불필요한 소모전의 종지부를 찍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