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이미영 의원이 지적한 해공 민주평화상 전면적 재고에 대해 광주시가 답변했다.

광주시는 18일 전면적 재고에 대해 해공 신익희 선생은 정치가이기도 하지만 교육자 이자 독립 운동가이며 민주지도자로 정치가만 기리는 상이라고 폄훼하는 것은 해공 선생의 업적에 누가 되는 어울리지 않는 지적이라고 답했다.

해공 민주평화상 사업과 해공 현양사업은 이름만 달리할 뿐 중첩사업이라는 지적에 대해 해공 민주평화상 제정수립 당시 해공 현양 사업을 구상한 것은 아니지만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경기도 공모사업이 있어 해공기념주간에 민주평화상 시상계획을 포함해 신청하게 된 것으로 중첩사업이라기 보다는 하남의 사업으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해방이후 극우 반공테러공작단인 '백의사'와 해공이 조직한 '정치공작대'는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치공작대와 행정연구위원회를 조직해 활동한 주된 목적은 임시정부 중심의 정식정부를 세우려는 것이었지 백색테러를 획책한 것은 아니라는 반론이 존재하고 두 단체의 운영은 해공 단독으로 결정한 것이 아니며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내무부장 직임을 갖고 귀국한 해공은 임시정부를 중심으로 정식정부를 수립할 목적으로 정치공작대와 행정연구위원회를 운영한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고 맞받아쳤다.

이로 인해 공과(功過)에 대한 논란 등이 해공 선생의 사상이나 업적에 대한 고찰과 재조명이 부족한 것에 기인하고 있다고 판단돼 독립기념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학술연구 등을 통한 해공선생의 업적에 대한 재조명을 추진할 계획이며, 해공기념주간 사업도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성격상 정파적 색채만 띠는 공훈상으로 전락하기 쉽다는 지적에 대해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부문별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고 후보자별 공적에 대해서는 기준에 따라 심사할 계획이며, 이념이나 정파를 초월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였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로 수상자를 선정, 명예와 가치가 담긴 해공 민주평화상이 되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