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국회의원이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최기주 위원장 및 광역교통운영국장 등과 공정회의 참석해 국토부(대광위)·서울시·경기도·하남시 등의 준비 상황을 점검 했다.

이날 공정회의에서는 구조물 안전여유 한계 확인(건축한계 측정) 등을 거친 후 7월 열차가 선로에 최초 투입될 예정이며, 8월 중순 차량의 저속 및 고속시험을 거쳐, 10월 이후 본격적인 철도종합시험운행이 시작될 예정이다.

하남시, 서울교통공사간의 하남선 운영사 선정 및 협약 체결 조속 완료(6월 완료 예정), 운영사 및 전문기관 등 관계 기관 협업 문제 등 당면한 현안의 해결 방안에 대해 심도깊게 논의했다.

이와 관련 이현재 의원은 서울시, 경기도 등 시행자와 대광위에 “내년 하남선 개통 가정시 인구 10만의 도시, 미사지구가 입주 시작한지 7년만에야 지하철이 개통되는 것으로, 미사지구 주민들은 입주 후부터 현재까지 교통지옥에서 보내고 있다”며, “현재 내년 4월 예정된 완공을 공기 단축을 통해 단 하루라도 개통을 앞당겨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모든 관계 기관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최기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장은 “위원장 취임 후 현장시찰 1호가 하남선 공사 현장이었다”며 “생활권, 교통권이 유린돼 큰 불편을 겪는 신도시 주민들의 어려움에 크게 공감하며 그 중 하남선이 최대 과제 중 하나인 만큼,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남선(5호선 연장) 1단계 사업’은 서울시 구간(1공구) 공사 지연에 따라 기본계획 보다 1년 이상 개통이 늦어지고 있어, 25만 하남시민의 교통대란과 민원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지난해 12월 국토부가 1공구 무정차 통과를 확정하고, 공기 단축을 위해 국토부(대광위)·서울시·경기도·의원실이 ’18년부터 십 수 차례 공정회의를 진행해 왔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