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행정구역 개편안에 대해 주민설회를 개최하고 있는 가운데 오포읍 주민들의 의견이 ‘찬반’으로 갈리고 있다.

광주시는 그동안의 여건 분석과 주민의견 수렴절차 등을 거쳐 오포읍을 신현리와 능평리 지역을 각각 동 분리하고, 나머지 지역은 읍으로 존치하는 안을 제시했다.

12일 오포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주민공청회에서 동 분리 대상지역에서 제외된 대다수 주민들은 도로기반 시설 확충 등 광주시 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한 뒤 동 분리를 논의해야 한다며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폈다.

반면, 신현리, 능평리 주민들은 지역의 잠재적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동 분리를 원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양벌리 주민들은 용역조사에서 동 분리를 강하게 원했지만 동 분리 대상지역에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표출했다.

행정구역 개편 타당성 용역을 맞은 경기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양벌리 지역은 주거지역에 비해 농지면적 비율이 높다는 점 등이 감안돼 분리지역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A주민은 “오포읍 등 광주시에 대한 도로망 계획을 세운 뒤 이를 기반으로 동 분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광주시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 놓고 동 분리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B주민은 “오포읍 중 신현리와 능평리 만을 동 분리하는 것은 반대”라고 전제, “일부는 동으로, 나머지는 읍으로 존치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개편안에 반대했다.

C주민은 “동 지역에 산다고 해서 행복지수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며 “도로기반 시설 등을 확충한 뒤 분동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공청회에는 1백여명의 주민이 참석해 행정구역 개편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동 분리를 요구하고 있는 신현리, 능평리 주민들의 발언 수는 적었다.

특히, 오포읍 이장단협의회는 행정구역 개편과 관련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 1/3 찬성의견에 2/3 반대의견이 나왔다며 이러한 내용을 시에 전달했다.

한편, 광주시는 행정구역 개편안과 관련 오는 19일까지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오는 6월께 최종안을 도출해 낸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