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촌물류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최근까지 광주시가 주민 찬성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주임록 시의원에 따르면 지난 9월 17일 열린 국토부 3차 물류단지 실수요검증 회의 시 제출됐던 주민의견서에 퇴촌면은 각종 규제로 주 생계수단이 농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주민들은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물류단지 사업이 추진되기를 희망한다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퇴촌면은 그동안 퇴촌물류단지 추진과 관련해 지난 2017년 12월 5일과 2018년 6월 5일 “간절히 원한다”는 주민 찬성의견을 회신했으며, 지난 9월 3일에도 “사업추진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줄곧 주민들이 사업추진을 희망하고 있다는 의견을 낸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물류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사업추진을 반대한다”는 입장으로 돌변, 이에 따라 당시 주민 찬성의견을 낸 이유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주임록 시의원은 “(광주시가) 일부 특정 인물들의 의견을 대변한 것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주임록 의원은 이같은 문제를 지적하며 지난 행감에서도 퇴촌면장을 상대로 질의했으며, 11일 시정질문에서도 “찬성의견을 낸 이유”와 현재 광주시의 입장은 무엇인지를 따져 물었다.

이날 주 의원은 “지역주민들은 개발제한구역, 팔당상수원특별대책1권역, 상수원보호구역, 자연보전권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를 참고, 또 참아 왔다”며 “물류단지 조성으로 이미 주민들의 마음은 찢어지고 황폐화 되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주 의원은 신동헌 시장을 상대로 “2018년 3차 물류단지 실수요검증 관련 부서별 검토 결과 보고 시에도 퇴촌물류단지 사업에 대한 주민의견이 찬성하고 있다고 보고 받았음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무엇 때문인지를 답변해 달라”고 따져 물었다.

한편, 퇴촌면 주민들은 환경파괴와 교통체증 우려 등을 주장하며 서명운동 등 반대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