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임종성 국회의원이 지난 12일, 2017년 국정감사에서 국토교통부 김현미장관에게 광주시 주요 간선도로 교통량이 포화상태로 이의 해소를 위해 조기에 확장사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도43호선 광주~용인 구간은 하루 교통량이 2016년 기준 6만3,798대에 육박해 적정기준인 일일 4만2,000대를 2만대 이상 초과했고,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오포IC 이용에 따른 교통유입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국지도98호선 도척구간은 일일교통량이 2016년도 기준 6,594대에서 최대 1만2,115대까지 통행해 하루종일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이 구간의 적정기준은 일일 7,500대 수준이다.

한편 오포와 분당을 잇는 국지도57호선도 출퇴근 시간대에 심각한 교통정체가 유발돼 조속한 확장이 필요하다.

국지도57호선의 일일교통량은 4만1,515대로 6차로 확장 기준인 41,900대에 육박하고 있다. 또한 분당과 인접한 지리적인 여건 상 개발 압력이 높고 대규모 빌라단지와 아파트, 물류단지 등이 계속해서 입지할 예정이어서 교통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임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에게 “국도43호선과 국지도98호선 광주시 구간의 교통용량이 초과돼 확장사업이 반드시 필요하고, 국지도57호선의 경우에도 6차로 확장 기준인 4만1,900대에 육박하고 있어 ‘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1~‘25)’에 포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현미 장관은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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