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지난달 28일부터 이번 달 3일까지 7일간 수출유망국가인 호주(멜버른, 시드니)에 '대양주 시장개척단'을 파견했다.

관내 중소기업 9개사와 관계공무원 등 총 15명으로 구성된 시장개척단은 사전에 철저한 시장 조사와 교육 그리고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샘플 및 카탈로그를 충실히 준비해 현지 바이어들에게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또한, 시장 개척단에서는 바이어의 참석이 어렵거나 바이어의 공장 및 시설 방문 미팅이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방문 상담을 실시로 현지 바이어들의 만족도가 높였다.

아울러 멜버른에서는 조홍주 멜버른 총영사가 상담장에 방문해 파견 기업들이 호주 시장 진출하는데 필요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으며, 시드니에서는 강흥원 상공인엽합회 회장이 참석하여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 상담을 지원했다.

이러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시장 개척단에서는 파견 기간 동안 총 70건, 1,873만 달러 상당을 상담했으며, 그 중 38건 총 709만 달러가 6개월 이내 계약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역 소재 중소기업들의 해외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유망국가인 호주 진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사후관리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에서는 지난해에도 인도에 시장개척단을 파견하여 지속적인 사후관리로 3개 기업에서 103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달성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